ESG

Social

당사는
‘사회(S)’를 이해관계자와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가치로 인식합니다.

Policy & Strategy

원재료 공급망 당사 주요 원재료인 동정광(Copper Concentrate)은 전량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2022년 기준 164만톤을 도입하였습니다. 주요 수입 국가는 칠레(28%), 인도네시아 (18%), 호주(16%), 페루(12%), 캐나다(11%), 파나마(7%) 등 입니다. 동정광 外 Recycling 원재료인 Copper Scrap은 국내(25%)와 해외(75%)에서 조달되고 있습니다. 수입 Scrap의 대륙별 도입량은 남미(40%), 아프리카(30%), 중동(17%), 북미(6%), 아시아(4%), 유럽(3%)입니다.

책임있는 공급망 관리 정책 수립 당사는 공급업체 및 비즈니스 파트너와 협력하여 지속가능한 사회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책임있는 공급망 관리에 관한 LME, LBMA, Copper Mark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데 필수적인 ‘OECD의 책임있는 광물 공급망을 위한 실사 지침 (OECD Due Diligence Guidance for Responsible Supply Chains of Minerals)’에 의거하여 공급망 관리 정책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급망 행동규범 준수 권고 당사는 공급업체의 책임있는 행동 기준을 정의한 ‘비즈니스 파트너 행동규범(Business Partner’s Code of conduct)’을 마련하여 공급업체 가 이를 자발적으로 준수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파트너 행동규범은 OECD의 책임있는 광물 공급망을 위한 실사 지침 등 글로벌 규범 외에도 GRI 공시 기준에서 요구하는 항목까지 포괄하여 작성되었으며, 환경 및 인권, 노동권, 안전, 공급망 관리, 사회 책임, 윤리 경영 등에 관한 권고 사항이 담겼습니다. 원재료 구매 계약 시, 필수 요구 사항으로 해당 비즈니스 파트너 행동규범 에 서명하여 당사 ESG 경영에 동참하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협력회사 지속성장 전략 당사의 협력회사는 기업 자체, 자회사, 직접 공급자, 하도급자 등 일정기간 지속 적인 거래 아래 유의미한 비즈니스 관계를 맺고 있는 모든 공급자를 의미합니다. 당사는 상호 간 신뢰를 바탕으로 상생 경영을 통해 지속 가능한 협력을 추구하고 있습 니다. 이를 위해 당사는 협력회사 대상으로 환경 사회 영향에 대한 조사, 평가 및 대응 체계 운영을 실시하여 지속가능한 공급망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협력회사와의 상생협력을 위해서는 수익성과 지속성이 동시에 추구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당사는 당사의 책임구매정책 준수를 권고하고 있으며, 공정하고 투명 한 협력회사 관리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구매 시스템을 활용해 협력회사 관련 업무를 수행합니다. 당사는 등록평가, 종합평가, 현장실사, 경영 모니터링을 수행하여 협력회사의 부정적 요소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개선하고 있습니다. 긍정적 요소는 독려하여 협력회사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당사는 협력회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리스크를 사전에 관리하고, 전 협력회사가 지속가능경영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당사는 협력회사의 지속 성장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것입니다.

Organization

당사 구매 조직은 전사적 차원의 전략 구매 방향 수립, 상생협력 추진, 구매 데이터 정립, 협력회사 평가 등 지속가능성장을 위한 ESG 구매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당사 구매 조직은 구매 정책 수립, 협력회사 관리 및 운영 승인을 총괄하며 해당 담당자는 이를 심도 있게 계획하고 실행합니다. 유관 부서인 안전부서, 환경부서, 품질관리부서 등도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협력회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전담하여 상생협력을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Performance

공급망 관리 프로세스 OECD 5 Step 가이드라인은 책임있는 공급망관리에 관한 LME, LBMA, Copper Mark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OECD Due Diligence Guidance에 의거하여 공급망 관리정책을 수립하여 운영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Responsible Sourcing과 관련된 정책을 준수하고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전담 조직을 구성하였습니다. 현재 Responsible Sourcing 책임자는 원료팀과 구매팀의 담당 임원으로 관련 업무에 대한 결정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련 정책의 수립 및 업데이트는 지속가능경영팀에서 우선적으로 검토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며 공급처 설문 진행, 이력관리와 같은 책임있는 공급망관리 프로세스의 실행은 현업 부서인 원료부문과 구매팀이 맡아 공급망 리스크를 지속 관리 하고 있습니다.

공급망 리스크 식별 및 평가

리스크 식별 기준 당사는 현재 42개의 분쟁지역 리스트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해당 리스트에는 아프리카 24개국, 아시아 12개국, 중남미 4개국, 유럽 2개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리스트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 국가, OECD가 지정한 CAHRA(Conflict Affected and High-Risk Areas, 분쟁 영향을 받는 고위험 지역), LBMA의 제재 국가를 토대로 마련 되어 관리되고 있습니다.

리스크 평가 방법 당사는 원재료가 분쟁 지역에서 생산됐거나 운송 중 경유했는지를 일차적으로 판단한 후, 자체적으로 구성한 설문 양식을 통해 공급업체별로 인권 침해 등의 리스크 요소가 없는지 평가하고 있습니다. 설문지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눠져 있습니다. 동정광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한 설문지는 OECD의 책임있는 광물 공급망을 위한 실사 지침 준수 여부와 원산지 증명, 사회적·환경적 측면의 질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금/은정광 공급업체 대상의 설문지는 LBMA에서 제공하는 OECD의 Annex II 준수 여부에 대한 설문 양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공급망의 정책, 관리 시스템 및 관행에 대해 평가하고 있습니다.

공급망 리스크 사후 대응 현재까지 당사 공급망에서 발생된 Red Flag(위험 이전에 나타나는 징조) 이력은 없습니다. 당사는 공급선 분쟁지역 평가 과정에서 Red Flag가 발견될 경우 실사 진행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COVID-19 등으로 인해 현지 출장과 같은 조치가 어려울 경우, 당사는 적극적으로 포괄적인 소명 과정을 통해 실제적 리스크 존재 유무를 판단하는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Red Flag 발생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억제하기 위해, 리스크를 세부적으로 검토하고 공급처로부터 분쟁 지역 이슈가 없음을 소명하도록 요청합니다. 소명 항목은 당사 설문 항목을 기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필요할 경우, 당사는 공급 처의 소명 내용이 실제적으로 적용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모든 해명 사항을 문서화하여 분쟁지역과 관련 없음을 증명합니다. 고위험군 공급망 주체들에게 예방, 완화 및 해결 조치를 취할 것을 요청하였음에도 문제점이 반복적으로 발견되거나 개선사항이 미진할 경우 독립된 제3자 기관을 통해 실사(Due Diligence)를 시행합니다. 지속적인 개선 요청에도 불구하고 실사 검토 결과가 불충분하고 이슈에 대응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다고 판단될 경우, 당사와의 계약 체결 을 보류하거나 도입 중지를 검토하도록 규정을 강화하였습니다. 이러한 사후 대응은 경영진의 신속한 의사결정 아래 이루어집니다.

Responsible Sourcing

Copper Mark 취득 당사는 2021년에 아시아 제련 기업 최초로서 동산업계의 유일한 ESG 인증인 Copper Mark를 취득하였습니다. Copper Mark에서 요구하는 32개 기준 대응을 위한 전사 TFT를 발족하여, 각 기준별로 4대 경영 Enabler인 Policy-Organization-Process-System에 맞추어 자체 평가(Self-Assessment)를 진행하였습니다. 제 3자의 검증과 현장실사를 거쳐 2021년 12월 공식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는 최초 예상했던 기한보다 1년 앞당겨 진 결과로서, 임직원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루어진 값진 성과 입니다.

LME의 Responsible Sourcing 대응 당사의 전기동은 LME(London Metal Exchange, 런던금속거래소)에서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아 최고 등급인 Grade A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LME가 중심이 되어 동산업계에 요구하고 있는 원료의 책임 구매에 선제적으로 대응 하기 위하여, 2021년부터 LS MnM 원재료 책임구매정책을 수립하였습니다. 이러한 책임있는 공급망 관리 정책을 성실히 준수하는 공급업체와 장기적인 파트너십 을 유지해 나갈 것입니다.

LBMA의 Responsible Gold Guidance 강화 기준 대응 당사는 LBMA(London Bullion Market Association)의 ‘책임있는 금 지침(Responsible Gold Guidance)’과 ‘책임있는 은 지침(Responsible Silver Guidance)’에 부합됩니다. 2021년 말, LBMA은 ‘책임있는 금 지침’을 개정하여 ESG 요소들과 관련된 실사 항목을 강화한 동시에 요구사항을 구체화하였습니다. 이를 대응하기 위해 당사는 LBMA의 규제 변화를 모니터링하여 발견된 사항을 당사 책임구매정책에 적용하였 습니다. 또한 당사는 LBMA가 요구하는 준수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제3자 검증을 거쳐 매년 공시하고 있습니다.

System

물동 Visibility 시스템

APS(Advanced Planning & Scheduling)는 알고리즘을 통해 안정적으로 원료를 처리할 수 있도록 조합 계획을 수립하는 시스템입니다. 단계별 시스템 구축을 통해 연간 계획을 수립하고 전체 원재료 처리 및 제품 생산 계획의 시스템화를 완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공급처별 원재료 장기 상세 도입 정보와 원재료 시스템 내 분쟁지역 기준 정보를 활용 하여 공급망 리스크 사전 관리에 힘쓰고 있습니다.

운송관제시스템

당사는 모든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연 1회 책임있는 구매 정책(Responsible Sourcing) 이행 여부에 대한 설문을 진행합니다. 또한, 당사는 운송관제시스템을 통한 분쟁지역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분쟁지역 선적 및 경유 여부를 상시 관리하고 있습니다.

공급망 관리 시스템 운영

당사는 모든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연 1회 책임있는 구매 정책(Responsible Sourcing) 이행 여부에 대한 설문을 진행합니다. 또한, 당사는 운송관제 시스템을 통한 분쟁지역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분쟁지역 선적 및 경유 여부를 상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원재료 시스템 내 분쟁지역 기준정보를 활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여 리스크 대응에 힘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