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Environmental

당사는
‘환경(E)’을 지구와 인류의 공존을 위한 가치로 인식합니다.

Policy & Strategy

Net Zero 정책방향 수립 당사는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3가지의 Net Zero 정책 방향성을 수립하였습니다. 당사는 Net Zero 정책 방향성을 경영 활동 전반에 우선시해 탄소배출 감축을 목표에 맞게 이행해 나갈 것입니다.

LS MnM Net Zero 정책 방향

1) ESG 경영 전략과 목표를 명확히하여 탄소 중립을 향해 나아갑니다. 당사의 ESG 경영 전략을 바탕으로 2030년 NDC 목표와 2050년 Net Zero 중장기 추진 로드맵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매년 구체적 목표를 수립하고 공개하여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하겠습니다.

2) LS MnM 形 온실가스 감축 실행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합니다. 선언적 목표가 아닌 달성 가능한 실효적 NDC 2030 감축 실행계획을 수립하였고, 이를 사업계획에 반영하여 감축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Net Zero 달성을 위하여 실시간, 일별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여 감축 실적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3) 친환경 투자를 통해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추구합니다.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환경적인 영향을 고려하여 사업을 진행 합니다. 투자에 따른 탄소배출량 및 관련 제반 사회적 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친환경 투자를 지속해 나갑니다.

2023년 온실가스 감축 활동 2023년에는 2022년 감축 활동이 진행되지 않았던 배출원을 중심으로 설비 운영 방식 전환과 에너지 효율 개선을 진행해 1만 톤 이상의 온실가스를 저감할 계획입니다. 현재까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24개 과제가 발굴되었으며, 향후 추가 과제 발굴을 통해 2023년 목표인 온실가스 37,000톤 절감 목표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중장기 온실가스 감축 계획(2050로드맵) 당사는 2050 Net Zero 로드맵을 업데이트하고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탄소공개 프로젝트) 등 글로벌 이니셔티브 가입과 KPI에 온실가스 감축 실적을 연계하는 방안 등 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Organization

기후변화 대응 추진 조직 및 실무협의체 당사는 Net Zero 실무협의체를 구성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감축 과제 발굴 및 이행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Net Zero 실무협의체는 Net Zero TFT를 포함하여 지속가능경영팀, 6개 생산팀, 연구기획팀, 물류·구매팀, 환경팀, 설비 기술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기술 및 과제를 발굴하고 업무의 전문성에 따라 운영에 대한 책임과 역할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Net Zero 실무협의체는 월 1회 정기 회의를 개최하여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점검하고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주요 사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Process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Net Zero TFT는 온실가스 감축 활동 추진전략과 체계, 절차를 마련하여 이행하고 있습니다. 공장 및 부서별 배출 현황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를 매월 제련소 운영점검회를 통하여 공유하며, 문제점을 분석하여 적용 가능한 기술과 과제를 도출 합니다. 도출된 감축 기술 및 과제는 구체화 과정을 거쳐 CEO 주관 Net Zero 보고회에서 실행에 대한 의사 결정과 지속적인 온실가스 감축 계획 대비 실적을 점검합니다. 또한 지속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전사차원의 목표 대비 감축량과, 2050 로드맵에 반영된 감축과제 별 목표 대비 실적을 점검하고 부문별 KPI와 연계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23년 부터 구성 예정인 ESG위원회를 통하여 보고 됩니다.

Performance

2022년 온실가스 배출 감축 실적 당사는 본격적인 ESG 경영 추진에 앞서 2022년부터 내부 감축 활동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저감하였습니다. 당사는 설비 운전 방식을 개선하고 화석연료 및 전력 사용량을 절감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2022년 Scope 1은 18,882톤, Scope 2는 3,207톤 감축하여 2022년 BAU 대비 총 22,089톤 감축하였습니다.

2023년 주요 활동 계획

SO2 가스 포집 약품(중화제) 변경 당사는 제련공정을 마친 후 배출되는 가스 중 SO2 가스를 포집하기 위해 사용 하는 약품을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물질로 대체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연간 온실 가스 배출을 1,600톤 감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팀 감압 발전 당사에서 생산되고 있는 무탄소 스팀 감압으로 발생되는 에너지를 활용하면 연간 발전 예상량은 8,500MWh로 온실가스가 연간 약 4,000톤 감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SO2 Blower 인버터 투자 SO2 Blower 인버터는 조업 변화에 따라 Blower 운전이 최적화되어 전력 이용 효율을 극대화시킵니다. 당사는 SO2 Blower 인버터 설비를 구축하였으며, 이를 통해 전력이 연간 3,800 MWh 절감되어 온실가스가 약 1,800톤 감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이해관계자와의 협업 당사는 주요 이해관계자와 협업하여 글로벌 공동 목표인 탄소중립 실현에 다가서고자 합니다.

비철금속업계 2050 탄소 중립 선언 비철금속업계는 2021년 3월 ‘비철금속 탄소중립 협의회‘를 출범하고 이어 ‘2050 탄소중립 도전 공동선언문’에 서명함으로써 정부의 탄소 중립 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의지를 공식 표명하였습니다. 당사도 회원사로서 세 가지 주요 실천과제를 담은 선언문 실행에 동참하고, 상호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협의했습니다.

국제구리협회(ICA) 탄소 저감 이니셔티브 국제구리협회(ICA)는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수준의 탄소 저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2021년 ‘Global Copper Decarbonization Roadmap(GCDR)’을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ICA는 탄소 저감을 위한 동산업계의 목표와 주요 달성 방안 등을 조사하여,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동종업계의 탄소 저감 목표를 2023년 3월 선언하였습니다. ICA의 회원사인 LS MnM도 제련소 의견을 대변하기 위해 GCDR에 참여하여 당사의 탄소 저감 목표 실행 방안 공유와 더불어 광산/제련소 간의 공동연구를 통한 효율적인 탄소 저감 방안 모색의 필요성을 촉구하였습니다.

공급망 Partnership을 통한 공동 저감 노력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대체 기술 개발, 친환경 원료 도입, 포트폴리오 개선 및 Scope 3 감축 등은 기업 단독으로 진행하기에는 시간과 비용이 클 뿐 아니라, 공급망 협업 없이는 달성이 어렵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원재료 공급처 및 동일한 업을 영위하는 글로벌 제련소 등과 전략적 MOU를 체결하여 탄소 저감 신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 및 무탄소 전기동 생산을 위한 Block-Chain Tracing 기술 활용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ystem

독자적 온실가스 배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당사만의 특화된 MES(Manufacturing Enterprise System, 생산관리시스템)의 데이터 연결성을 기반으로 전사에서 사용되는 에너지 및 부재료류에서 발생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시스템 구축을 착수하였습니다. 2022년 개발된 초기 모델을 바탕으로 향후 DX 기술을 접목한 온실가스 관리 체계 구축할 예정입니다.